"우리 아이의 두상이 좀 찌그러진 것처럼 이상한 것 같은데 괜찮을까?"같은 생각이 들면 초보 부모님은 걱정되기 마련이죠. 특히 이미 사두증 진단을 받았거나 사두증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부모님이라면 더욱 심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걱정하고 계신 부모님들을 위해 사두증이 무엇인지,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지까지 꼼꼼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궁금했던 모든 정보를 이 글에서 얻어 가실 수 있을 겁니다!
1. 사두증이란?
사두증은 아기의 머리가 한쪽으로 납작하게 눌려 위에서 봤을 때 비대칭적으로 변형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보통 한쪽으로만 눕는 습관 때문에 연약한 머리뼈가 지속적으로 압력을 받아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 들어, 안전을 위해 아기를 눕혀서 보살피다 보니 사두증과 같이 두상 변형이 있는 아기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2. 사두증은 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사두증은 아기의 머리뼈가 굳어지기 전 매우 연약하고 유연한 상태에서 압력에 의해 쉽게 변형될 수 있어 생깁니다. 출생 전 자궁 내 압력이나 태어난 직후 한 방향으로만 눕히는 습관이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목 근육의 약화로 인해 머리를 한쪽으로만 돌리는 습관이 생기면 더욱 쉽게 두상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3. 우리 아기가 사두증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우리 아기가 사두증인지 확인하려면 아기를 위에서 봤을 때 머리 모양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거나 비대칭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머리 한쪽이 눈에 띄게 납작하거나 전체적으로 기울어져 보이는 경우 사두증일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이마나 귀의 위치가 좌우 비대칭인 경우에도 사두증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이는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두상 교정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사두증 예방과 관리 방법
사두증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의 머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키는 것입니다. 우선 누워있을 때 머리가 한쪽으로만 눕지 않도록 한 시간에 한 번과 같이 주기적으로 머리 방향을 바꿔줍니다. 하지만, 부모 마음과 달리 한쪽의 목 근육이 약한 경우 고개를 돌려놔도 불편해서 다시 돌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장난감이나 부모님의 위치를 바꿔서 원하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도록 유도해줘야 합니다. 또한, 배밀이 운동(Tummy time)을 할 수 있는 시기부터는 깨어있을 때 자주 운동을 시켜주는 것이 사두증과 같은 두상 변형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5. 사두증의 치료 방법
대부분의 사두증은 초기에 발견되면 자세 교정만으로도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단두증과 동일하게 두상 교정 헬맷을 착용하여 머리 모양을 교정해줘야 합니다. 교정 시기는 보통 생후 4~12개월 사이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헬멧 착용은 아기가 답답해할 수 있고 머리뼈가 굳어지기 전에 해야 하므로 4개월 이전에 시작하는 것을 추천하는 병원들이 많은 점 참고 바랍니다. 또한, 두상 변형의 원인인 목 근육 약화를 개선시키기 위해 물리치료를 통해 목 근육을 강화하여 아기의 자세를 바로 잡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6. 두상베개는 사두증에도 효과가 있을까?
두상베개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한 과학적 근거는 부족합니다. 일부 부모님들은 두상베개를 사용하여 효과를 본 경우도 빈번하지만, 두상베개는 아기가 자세를 바꾸기 쉽지 않아 오히려 한 방향으로만 장시간 압력을 받을 수 있어 두상베개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적극적인 자세 교정과 배밀이 운동을 시켜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사두증은 조기에 발견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관리하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걱정과 불안을 덜고, 아기의 건강하고 이쁜 두상을 위해 아이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